세계자연유산 워킹투어


'불의 숨길, 만 년의 시간을 걷다'

워킹투어(Walking Tour)는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생성과정을 직접 걷고 들으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신비를 온몸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거문오름 분화구에서 용암이 분출되기 시작한 ‘시원의 길’, 용암이 흐르며 만들어낸 거대 협곡 ‘용암의 길’, 용암이 굳어가며 생성된 ‘동굴의 길’, 용암이 바다로 뻗어가며 탄생한 ‘돌과 새 생명의 길’에서 세계자연유산의 백미를 느껴보세요.

 프로그램 일시


2023년 10월 4일(수) ~ 10월 8일(일) / 5일간

 프로그램 장소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일원

 프로그램 내용


 1구간 시원(始原)의 길

용암을 품었던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길

첫 번째 길은 ‘거문오름용암동굴계’를 빚어낸 모태, 거문오름에서 시작된다.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어머니’라고 불리우는 거문오름의 시원(始原)을 따라 신비로운 자연경관을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구간이다. 오소록한 탐방로를 거닐다 보면 한쪽엔 낮게 얽혀있는 자생식물들이, 한쪽엔 길쭉길쭉 우거진 삼나무가 펼쳐지며 그 어디서도 보기 힘든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거문오름 정상에 오르면, 말굽형 분석구와 다양한 화산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상시공개구간(현장접수탐방)

구간거리 : 약 5.5km 난이도 : ★★☆☆☆
소요시간 : 3시간~3시간 30분걸으멍 봅서 : 거문오름 삼나무 조림지역, 자연림, 풍혈

 2구간 용암의 길

용암이 개척하고 숲의 정령들이 완성한 길

두 번째 길은 거문오름탐방로에서 용암이 흘러간 길로 방향을 틀면 들어설 수 있다. 좋은 향기가 코 끝을 자극한다. 운향과의 작은 키나무인 상산이다. 이어 숲이 우거진 탐방로를 따라가다 보면 용암동굴이 무너지면서 생긴 붕괴도랑이 세월을 속삭인다. 천연 에어컨이라 불리는 풍혈에서는 더운 열기를 식힐 수 있다. 숲의 정령들이 꾸며놓은 자연 정원을 음미하여 걷다 보면 탁 트인 넓적한 현무암이 깔린 용암대지가 나온다. 이 일대에는 용암 위에 물이 고여서 만들어진 독특한 습지들이 탐험가를 반긴다.

대형동굴인 웃산전굴을 만나면서 두 번째 여정이 끝난다.

비공개구간(현장접수탐방)

구간거리 : 약 4.8km 난이도 : ★★★★☆

소요시간 : 3시간~3시간 30분걸으멍 봅서 : 숯가마터, 벵뒤굴, 용암붕괴도랑, 풍혈, 웃산전굴, 웃산전못

 3구간 동굴의 길

용암동굴의 겉과 속을 잇달아 만나는 길

세 번째 길의 시작과 동시에, 커다란 용암 지형 ‘용암교’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북오름굴과 웃산전굴 사이에 있는 용암교는 지상에 노출돼 있는데 다리 형태가 뚜렷하고 웅장하다. 이어 용암류가 함몰하면서 생긴 커다란 천장창을 가진 대림굴을 지나면 만장굴 3입구가 나오는데 깊이를 짐작할 수 없으며, 안으로 움푹 들어가 있어 아찔한 느낌이 든다. 수풀이 우거진 곶자왈에서는 투물러스, 용암궤 등 용암이 만든 지형과 바위 위에 뿌리를 내린 나무 등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숯을 굽던 숯가마, 숯 제조용으로 수난을 당한 나무들도 볼 수 있다. 만장굴에 가까워지면서 고사리, 방사탑, 동백나무 등이 시선을 끈다.

비공개구간(현장접수탐방)

구간거리 : 약 8.9km 난이도 : ★★★☆☆
소요시간 : 4시간~4시간 30분걸으멍 봅서 : 용암교, 밧줄구조, 북오름못, 대림굴, 만장굴 3입구, 숨골, 숯가마터

 4구간 돌과 새 생명의 길

용암과 바다, 인간이 함께 일궈낸 터전을 걷다.

만장굴에서 발길을 떼면 한동안 숲길이 이어진다. 이 구간에는 곳곳에 숨골 같은 지형이 있어 차가운 공기가 탐험가의 열기를 식혀준다. 천남성, 천선과나무 등 특색있는 식물도 보인다.

뱀굴로 불리는 김녕굴을 지나면서부터 숲은 사라지고 하얀 모래땅이 펼쳐진다. 모래는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 속 석회질 동굴생성물을 만든 장본인이다.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을 지나는 과정에서는 검은 현무암으로 쌓은 밭담과 산담도 볼 수 있다. 탐방은 거문오름에서 흘러내린 파호이호이 용암이 완만한 지형을 천천히 흘러가면서 만든 용암대지가 펼쳐져 있는 월정리 해안에서 마무리된다.

상시공개구간(자율탐방)

* 신청자외에는 자율공개구간으로 운영(당처물동굴 입구(철문) 개방 시간(09:00~16:00)

* 부대행사 : 불의숨길 - 배낭 (9월 14일부터 예약 가능)

구간거리 : 약 6.9km 난이도 : ★★☆☆☆ 
소요시간 : 2시간 30분~3시간걸으멍 봅서 : 만장굴, 김녕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 파호이호이 용암대지

TEL    064-755-2210

FAX    064-755-2215

ADDRESS     제주시 구좌읍 김녕로 21길 8 1층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사무국)

EMAIL    whvjeju@daum.net

세계자연유산마을보존회

대표자    강호진
고유번호    587-80-02069

Copyright ⓒ 2024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All rights reserved.

아카펠라그룹 아카시아